baner
title

[소비자보호법/쇼핑몰환불] 아까운 내 돈, 쇼핑몰 환불부터 돈 돌려 받는 소비자 보호법 알아보기

HOTISSUE/TREND 2017/01/18 10:11
아는 게 힘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처럼 모르면 손해를 보는 것들이 정말 많죠.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소비자 보호법에 관한 것이랍니다. 새해와 구정을 맞아 많은 분들이 인터넷에서 쇼핑을 즐기고 있을 텐데요. 내 돈을 주고 구매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몰라서 손해를 보고, 소비자의 권리를 온전히 누리지 못하면 안되겠지요? 특히, 쇼핑몰 환불 정책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겪었던 불편함까지 해소 할 수 있는 권리까지 챙겨야겠죠? 그래서 오늘 솔브에서는 우리의 소중한 돈과 권리를 지키기 위한 소비자 보호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소비자 보호법, 쇼핑몰 환불/교환 규정, 택배 분실/훼손 사고, 한국 소비자 보호원, 소비자 상담센터에서 도움받기까지! 지금부터 아는 게 힘이 될 수 있는 소비자 보호법부터 쇼핑몰 환불 정보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비자 보호법이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과연 소비자 보호법이란 무엇일까?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소비자 보호법이 무엇인지를 먼저 아는 것이 우선이겠죠? 소비자 보호법은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만든 법률로, 1980년 1월 4일에 공포되었답니다. 소비자의 이익옹호와 증진에 대해서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사업자의 책무와 소비자가 이룩해야 할 역할을 명확히 함과 동시에 그 기본이 되는 사항을 정하여 국민 소비 생활의 안정화 향상을 확보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이지요. 구체적으로 말하면 상품/서비스에 대한 위해의 방지, 계량/규격 표시의 적정화, 공정 자유 경쟁의 확보, 계발 활동과 교육의 추진, 소비자 의견을 시책에 반영하는 것 등에 대해 규정하고 있답니다. 한마디로 소비자의 광범위한 소비 생활을 법률로써 보호하기 위해 나라에서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쇼핑몰 교환/환불 규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 소비자 보호법에 관련하여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것이 바로 쇼핑몰 환불 정책일 텐데요. 전자 상거래의 부상과 함께 이제는 우리나라 국민의 대다수가 인터넷 쇼핑몰로 많은 물건을 구입하고 있지요. 하지만 소비자 보호법을 몰라 반품이나 환불 부분에서 손해를 보고 있는 소비자들이 많답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그 계약의 내용을 불문하고, 청약철회 및 계약해제를 할 수 없는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한! (배송 받은 상품을 반환하는 비용을 부담한다는 가정 하에) 통상 7일 이내에 청약철회나 계약해제를 할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배송 받은 제품의 상태가 쇼핑몰에 기재된 내용이나 광고와 다를 경우는 30일 이내에 주문 취소 및 반품을 할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쇼핑몰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단순 변심에 의한 반품/환불이 불가하다’ 라든지, 실제 청약 철회 기간인 7일을 축소하여 ‘제품 수령 후 3일 이내에 반품 의사를 밝혀야 한다’는 등의 문구는 청약 철회 방해 문구로 위법/부당행위에 해당한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택배 분실/훼손 사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쇼핑몰의 교환/환불와 함께 많은 분들이 고충을 겪고 계시는 또 하나의 문제가 바로 택배 사고인데요. 쇼핑몰에서 물건을 시키거나 내가 물건을 배송시킨 경우, 물건이 도중에 분실되었거나 심하게 훼손되어 기분이 상했던 경험들이 한번쯤은 있으실 거예요. 택배회사는 물건을 배송할 때에 받는 사람으로부터 확인을 받아야 하고, 받는 사람이 부재하여 대리인에게 배달할 경우에는 받는 사람에게 그 사실을 반드시 통지해야 할 의무가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받는 사람의 부재로 물건을 배달할 수 없는 경우에는 받는 사람에게 방문일시, 업체명, 문의할 연락처, 그 밖에 물품을 받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기재한 서면(부재중 방문표)으로 통지한 후 사업소에 물품을 보관하도록 되어 있지요. 때문에 택배를 말없이 집 앞에 놓고 가서 분실이 된 경우에는 택배회사에서 보상을 해주어야 한답니다. 물건이 훼손된 경우 역시 수선이 가능한 경우에는 수선을 해주고, 수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물품가액을 기정으로 산정한 배상금을 지급해주는 것이 적법하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 소비자 보호원, 소비자 상담 센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충분히 보장받지 못했거나 불이익을 당했다고 느낄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소비자의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랍니다. 한국 소비자 보호원은 소비자의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규정을 명시하고 있음은 물론이고, 억울하게 피해를 당하는 소비자들을 도와주는 곳이지요.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하면 피해 구제 사례가 자세히 명시되어 있어 참고를 할 수 있고,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과 소비자 보호원 환불규정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대표번호 02-3460-3000으로 전화하면 상담도 가능하답니다. 뿐만 아니라 대표번호 1372로 전화를 걸면 소비자 상담 센터로 연결되는데요. 보다 자세한 상담을 통하여 일상에서 느꼈던 소비생활의 불만을 해결해나갈 수 있답니다.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24시간 접수도 가능하다는 점! 기억하세요.
 
 
오늘은 소비자로서의 당당한 내 권리를 지킬 수 있게 해주는 소비자 보호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소비자 보호법, 쇼핑몰의 교환/환불 규정, 택배 분실/훼손 사고, 한국 소비자 보호원, 소비자 상담센터에서 도움 받기까지!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는 일상에서 식품, 의류, 가전 및 가구, 미용에 이르기까지 정말 많은 것을 소비하고 있어요. 그런데,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물가에 고민하며 몇 번을 고민하며 구입한 물건들이 손해로 남으면 속상하기 이를 데 없지요. 우리, 더 이상 참지 말아요. 조금만 알면, 아까운 내 돈도 돌려받고 소비자로서의 권리도 지킬 수 있답니다. 아는 것이 힘이다! 잊지 마세요. ^^

2017/01/18 10:11 2017/01/18 10:11